본문 바로가기
투자 및 재테크/주식 & 산업

[미국주식] 넷플릭스(NFLX) 폭락... 그 이유와 미래 전략

by 상상메카J 2022. 4. 20.
반응형

넷플릭스 주가 폭락 하락 떡락

(넷플릭스 주주분들껜 죄송하지만) 자, 팝콘을 준비하시고 

넷플릭스가 완전 나락으로 갔습니다. 폭락 중의 폭락. 자 일단 차트를 보고, 주가 하락의 이유를 알아볼까요?

주가 요약

 

넷플릭스_주가_하락_폭락_나락

오늘 글 쓰는 이 순간에 -28%를 기록하고 있고, 몇달째 미친듯이 폭락해서 이젠 2018년도 저점까지 떨어졌습니다. 와우... 코로나 이전보다 더 떨어지다니 쉽지않은데요? 어떻게 그렇게 될 수 있었을까요?

 

물론 당연한 거지만, 코로나 이전에는 독과점이었고 성장세도 보였지만, 이젠 독과점이 완전히 깨졌고 성장 둔화가 실적에 찍히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겠죠?!

 

 

그럼 미국의 애널리스트들은 이를 어떻게 해석하는지 반응은 어떠한지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Netflix earnings miss ‘is a body blow to the bull case’: Analyst

(넷플릭스 최악의 주가 폭락 케이스: '어닝 쇼크' - 애널리스트)

 

 

맨해튼 벤처파트너스 리서치 팀장 산토쉬 라오가 야후 파이낸스 라이브에서 넷플릭스의 1분기 가입자 손실 및 매출 둔화, 스트리밍 플랫폼 전망, 시장 확대, 구독 가격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애널리스트와 기자의 대화 내용

(밑에 요약본도 있어요)

 

주가는 1분기 실적 보고에 이어, 10년 만에 처음으로 가입자가 줄어든 것을 발표한 뒤 몇 시간 후에 20% 이상 떨어졌습니다. 

 

애널리스트:


음, 이건 분명히 불스케이스에 치명타예요 넷플릭스 이야기, 구독자 이야기요. 넷플릭스는 오랫동안 구독자에 관한 것이 이슈였 이제 우린 그걸 확인했습니다.

전반적으로 나빴습니다. 그러니 기다려 봅시다. 컨퍼런스 콜에서 왜 이런 일이 발생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가입자 수가 줄어든 것은 당연한 것으로 보입니다.  정확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한 번 보죠. 넷플릭스는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지...

하지만 (무엇을 말하든) 어닝쇼크라면 모든 것을 재평가해야 합니다. 이제 넷플릭스의 뼈대부터 재평가해야 합니다. 제 말은, 현재의 멀티플은 이 시점에서 괜찮아 보일 수 있지만, 우리는 넷플릭스의 성장 스토리가 여전히 온전하고, 앞으로 닥칠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전략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기자: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러시아에서 운항이 중단되면서 100만대의 잠수함을 잃었습니다. 이 모든 것을 떠나서, 20만 달러의 순손실은 그들에게 엄청난 것이다. 이런 상황에 직면했을 때 그들은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요?

애널리스트: 글쎄요, 저는 넷플릭스는 지금까지 처럼 계속 나아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넷플릭스는 독자적인 컨텐츠들을 가지고 있었고, 올해 후반기에 더 많은 것들을 보여주길 바라고 있습니다. 그럼 다시 따라잡을 수 있을 겁니다. 컨텐츠가 중요하며, 이것이 현 시점에서 이들의 차별화를 위한 핵심 열쇠입니다.


경쟁력은 거기에 있습니다. 여기에 넷플릭스는 꽤 많은 돈을 쓰고 있습니다. 그들은 80억 달러를 쓸 것 계획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자금 계획을 최적화할 필요가 있을 겁니다. 그래서 어닝이 어디에서 잘못되고 있는지 알아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시점에서, 넷플릭스는 계속 작품을 만들어 가야 합니다. 하지만 그 이상으로, 더 많은 게임, 스포츠, 광고, 수입과 같은 것들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통적인 핵심 사업(구독사업)은 특히 주요 시장(선진국들)에서 이미 피크를 찍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신흥시장은 여전히 좋습니다. 두고 봐야 알죠. 즉, APAC 및 EMEA 지역은 아직 보급률이 낮기 때문에 더 나은 가격 및 현지화 전략으로 진출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격, 월별 구독료 면에서 전체적으로 경쟁사 대비 가장 높습니다. 이런 가격이 도움이 되는지 아닌지는 두고 봐야 합니다. 두고 봐야 알죠.

그들은 많은 것을 볼 필요가 있다. 처음부터 다시 시작합시다. 그들이 실제로 어디로 추락하고 있는지, 심하게 부딪히고 있는지 정말로 평가하세요.

기자: 신흥국 시장에 대해 흥미로운 점을 말씀해주셨는데요, 넷플릭스는 분명히 많은 국제적인 콘텐츠를 가지고 있고 이를 계속해서 본인들의 플랫폼에 올리고 있습니다. 더 많은 가입자를 확보하기 위한 관점에서 무엇이 필요할까요?

애널리스트: 인도와 일본은 훌륭한 시장입니다. 넷플릭스는 그곳에서 계속 성장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국가들이 성장의 핵심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전 세계에는 약 7억 달러 규모의 광대역 주택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직 완전히 침투가 되었다고 볼 순 없습니다.

아직 성장해야 할 마진이 있습니다. 구독은 비즈니스입니다. 스트리밍은 오히려 미래입니다. 하지만 넷플릭스는 추가적인 구독자를 얻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좋은 콘텐츠가 필요하기에 컨텐츠를 제작하는 사업을 계속해야 합니다. 좋은 컨텐츠가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열쇠입니다. 하지만 이에 더해 구독자를 붙잡아 둘 더 많은 요소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저는 신흥국, 일본, 인도, 그리고 그 모든 지역들이 지금까지 충분히 침투되어 있지 않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이 국가들이 공략할 수 있는 주요 시장입니다.

그리고 핵심 시장(지금까지 사업해온 시장)에 머무르는 것 또한 경쟁할 것입니다. 지금 새로운 경쟁의 시대가 다가오고 있기 때문에 경쟁의 압박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계속 게임을 한다면, 핵심 시장에서도 그들의 틈새시장을 형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경쟁을 해야하는 것이 넷플릭스에겐 새로운 현실입니다.

- 기자: 저는 여러분이 조금 전에 언급하셨던 것으로 돌아가서 이것이 이번 수익 시즌 동안 우리가 주목해야 할 산업 전반의 어떤 것인지 아니면 이것이 넷플릭스에만 국한된 것인지에 대해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디즈니 같은 회사들의 주식을 확인하고 있는데, 디즈니의 주가는 거래 시간 후 약 3.4% 하락했습니다.

 

저는 WBD에서 제 화면도 보고 있습니다. 물론 새로이 설립된 Discovery Inc.도 이 공간에서 계속 재생될 것입니다. 이런 점을 염두에 두면, 이 중 어느 정도가 다른 스트리밍 거대 수익 보고서에 나타날 것 같습니까?

애널리스트: 그것은 전면적으로 될 것이다. 제 말은, 이것은 특별히 넷플릭스만이 아닙니다. 제 생각엔 -- 여러분은 전반적으로 수치가 내려가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것이 새로운 현실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잊지 마세요. 거시적인 요인들도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같은 것들이죠. 이것은 재량적인 지출이다. 요구되고 인기 있는 만큼 30달러, 40달러, 뭐 그런 거라도 추가로 16달러, 20달러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두세 개의 앱에 두세 개를 쓴다면, 그것은 많은 돈이고 사람들은 그것을 줄이고 있습니다.

제가 확신하는 것은, 전체 수요 측면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입니다. 자, 그럼 한번 볼까요? 하지만 전반적으로 구독자 수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 그리고 아마도 COVID가 2020년에 우리의 성장을 크게 증가시킴으로써 상황을 흐리게 했습니다. 그래서 다른 스트리머들도 비슷한 문구를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광고 지원, 무료 또는 심지어 더 낮은 가격의 콘텐츠를 포함하는 모델을 예상하십니까?

넷플릭스가 하기 싫어도 광고 비지니스로 가야 합니다. 저는 그들이 이 시점에서 갈 수 있는 유일한 희망이라면, 해야될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그들은 그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제 말은, 넷플릭스는 광고 무료 콘텐츠로 유명하죠. 좋은 일이죠. 하지만 어느 순간에는 현실로 다가와야 합니다. 우리는 수익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그들이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고, 수익 성장을 보여줄 수 있다면, 저는 그들이 여전히 게임에 참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구독료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이 하락이 가격 인상 때문이라면, 가격 면에서도 결국 합의점을 찾아야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보시다시피, 저는 구독료에 대한 상한선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만약 필요하다면, 구독자를 유지하기 위해 가격을 더 내려야할 수도 있습니다.

 

결론 및 요약

와 심심풀이로 번역하다가 힘들어 죽는줄 알았네요. 문장들이 좀 어색하긴 하겠지만, 굵은 글씨만 읽으면 어렵진 않을 겁니다.

 

요약

1. 구독자 감소 추세

2. 공략 포인트는 신흥국. 신흥국 가입자가 얼마나 증가하는지 지켜볼 필요가 있음.

3. 광고를 공짜로 해주고 있는데, 이제 광고에서 돈을 받아야 수익을 보전할 수 있을 것. (넷플릭스에서 어떻게 하는지 예상하거나 지켜봐야할 포인트네요)

4. 지난 분기에 구독료 인상이 있었는데, 그 때문에 구독자가 하락했다고 본다면 넷플릭스는 구독료를 줄이더라도 가입자를 유지해야 하는 상황.

5. 디즈니를 비롯해 여러 업체가 경쟁에 뛰어들고 있음.

6. 오징어게임처럼 독자적인 컨텐츠를 얼마나 잘 만들 것이냐가 여전히 핵심.

 

이상 미국 애널리스트가 보고 있는 포인트들이었습니다.

 

넷플릭스 주주 분들 화이팅... 근데 호텔주같이 리오프닝주가 떡상하고 있는 상황이라 넷플릭스가 뭘해도 당장은 쉽지 않을 것 같지만요... ㅠㅠ

 

글 쓰는 한시간 동안 -28% 였는데 -39%까지 떨어졌네요 ㄷㄷ...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