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 | 제어 | 항공우주/전자 HW 설계

[Embedded] [메모리 종류 - 1/3], 임베디드 시스템에서의 메모리

by 상상메카J 2022. 12. 18.
반응형

임베디드 시스템

임베디드 메모리란?

임베디드 메모리란 임베디드 장치의 프로세서가 기능을 수행하고 장치가 작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사용하는 메모리입니다. 메모리는 임베디드 장치의 '시스템 온 칩'으로 연결되거나 별도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휘발성(volatile) vs 비휘발성(non-volatile)

휘발성 메모리는 전원 공급이 계속 되어야 저장된 정보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비휘발성 메모리는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도 저장된 정보를 유지합니다.


전원이 꺼지면 휘발성 메모리의 데이터가 손실됩니다. RAM(Random Access Memory)은 휘발성 메모리의 일종이다.
따라서 임베디드 시스템에 비휘발성 메모리를 사용하여 장치에 항상 필요한 코드 및 기타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예를 들어 비휘발성 메모리는 종종 시스템에 대한 구성 설정을 저장합니다.

 

반응형

 

1차 메모리와 2차 메모리

1차 메모리(Primary Memory)는 컴퓨터 시스템의 주요 내장 메모리입니다. 시스템의 중앙 처리 장치(CPU)는 기본 메모리에 직접 액세스합니다. 2차 메모리(Secondary Memory)는 종종 외부 저장 장치에 있습니다. CPU가 보조 메모리에 직접 액세스하지 않습니다.

 

CPU는 기본 메모리에 빠르게 액세스할 수 있지만 기본 메모리는 일반적으로 휘발성 메모리이기 때문에 장치가 전원을 잃으면 데이터가 손실됩니다. 보조 메모리는 비휘발성이므로 전원이 꺼진 후에도 데이터를 유지합니다. 그러나 기본 메모리에 비해 보조 메모리가 상대적으로 느립니다.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많은 임베디드 시스템과 마이크로컨트롤러들은 메인 프로세서가 직접 메모리를 할당할 수 있게 설계됩니다.

 

Reference

Embedded Evelopment Talk - Memory Options for Embedded Systems: How to Select the Right Memory Configuration

위키백과 - 자기 저항 메모리

Arrow - 설계에 맞는 메모리 칩을 선택하는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