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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 | 제어 | 항공우주/EMI & EMC, SI, PI

[EMC 실무] 공통 모드 노이즈 및 차동모드 노이즈 (Common Mode and Differential Mode Noise)

by 상상메카J 2022. 5.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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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와 그라운드 개념을 살펴보다 보면, 반드시 따라오는 것이 바로 공통 모드 노이즈(Common Mode Noise)와 차동 모드 노이즈(Differential Mode Noise)입니다.

 

그만큼 설계에 중요하다는 것이겠죠?

 

차동 모드 노이즈 (Differential Mode Noise)

차동 모드 노이즈 (Differential Mode Noise) by TI, Murata

차동모드노이즈는 소스에서 로드까지 한 바퀴를 돌게됩니다. 따라서 신호선과 리턴선(회귀경로) 간에 차동 전압을 만드는 노이즈를 뜻합니다. 

 

공통 모드 노이즈 (Common Mode Noise)

공통 모드 노이즈 (Common Mode Noise) by TI, Murata

공통모드 노이즈는 신호선과 리턴선(회귀경로) 등 모든 경로에 공통적으로 발생한 노이즈를 말하며, 이는 전압강하를 야기합니다.

그라운드 바운스가 공통 모드 노이즈의 한 예시입니다.

 

그라운드 바운스 (Ground Bounce)

그라운드 바운스는 그라운드에 생긴 노이즈가 신호에도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뜻합니다. (아날로그 그라운드와 디지털 그라운드를 분리하는 이유가 이러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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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Best Practices for Board Layout of Motor Drivers.pdf

https://www.ti.com/lit/pdf/SLVA959

2. Differentail and Common Mode Noise - Murata.pdf

https://www.murata.com/~/media/webrenewal/products/emc/emifil/knowhow/26to30.ashx

 

노이즈 저감 방법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세요

https://johnnyjay.tistory.com/74

 

https://johnnyjay.tistory.com/75

 

공감과 댓글 부탁드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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